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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프로젝트 개념

  • 프로젝트 : 일정한 기간 안에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업무
  • 프로젝트는 정해진 기간, 배정된 금액, 투입인력 등 일정한 제약조건 하에서 요구사항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함
  • 기획자는 요구사항의 범위를 명확히 정해야 함

1)  프로젝트 추진 배경 

  • 비즈니스 전략의 변경이 일어날 경우
  • 새로운 서비스 또는 신상품 런칭을 위한 홍보용 웹(PC, Mobile)이 필요한 경우
  • 기업, 조직의 중요한 변화에 있어서 대내외적으로 공표해야 할 경우
  • 사용자 환경의 변화, 사용자와의 관계 변화, 웹 트렌드의 변화 등 각종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경우

2)  프로젝트 특징 

  • 일시적 / 한시적 ⇒ 시작과 종료가 명백히 존재
  • 고유성 ⇒ 모든 상황(인력, 컨셉, 일정, 비용 등)이 유니크
    • man/month 정해진 인력이 있음
  • 불확실성 ⇒ 불확실한 것을 점진적으로 구체화해 나가는 것
  • 산출물 ⇒ 고유한 산출물, 상품 등의 결과물이 존재
    • 웹, 앱 등의 결과를 뒷받침할 근거 자료인 산출물이 있어야 함

3)  프로젝트 구조 

  • 발주사(Client)
    • 사업 계획
    • 예산 확정
    • RFP(Request For Proposal) 작성
    • 제안 평가 : 여러 구축사의 제안서를 평가
    • 우선협상대상업체 선정 : 제안이 들어온 여러 업체 중에 우선협상대상업체 선정
    • 구축사 확정
  • 구축사(수행사)
    • ex. SI 업체, 웹 에이전시
    • RFP 분석
    • RFA 작성 및 사전 인터뷰 : 구축사가 제안서를 작성하기에 앞서 궁금한 점들을 물어보는 단계
    • TFT 수립 : 제안서를 작성하기 위한 TFT 수립
    • 제안서 제출
    • 경쟁 PT

4)  프로젝트 컨셉 정의 

  • 프로젝트는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정의해야 함
    • 기능과 역할
      • ex. SK -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웹
    • 수익 모델
    • 비즈니스적 니즈
      • ex. 패스트캠퍼스 - 보다 많은 사용자가 접속해서 최소한 50%이상은 강의를 들었으면 좋겠음
    • 사용자 니즈
      • ex. 패스트캠퍼스 -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구축, 목적에 맞는 강의 수강

5)  프로젝트에서 기획자의 역할 

  • 기획자는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커뮤니케이션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함
  • 질문을 받고 질문을 하는 것이 기획자의 역할임

2. 프로젝트 시작하기

1)  컨셉 정의 

ex. 매거진 프로젝트 컨셉 정의

  • 목표 정의
    • ex. 트렌디한 콘텐츠를 빠르게 업데이트하여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주고 유입을 늘려 광고 수익 창출
  • 기능과 역할
    • ex. 뷰티, 패션, 라이프 등 다양한 콘텐츠와 정보 제공
  • 수익 모델
    • ex. 매거진 브랜드 홍보와 잡지 구매율을 높이고 방문율을 높여 광고비를 통한 수익 창출
  • 경쟁력
    • ex. 광고 영역에 대한 사용자 개인화를 통해 다양한 광고를 노출할 수 있도록 하며 브랜드 협찬을 유도
  • 차별화
    • ex.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여 업로드 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 보다 적극적인 참여 유도

2)  발주사 

  • 사전정보 요청서(RFI, Request For Information)
    • 다양한 업체들에 대한 회사소개, 제품 / 서비스 소개, 간단한 시장 동향, 주요 경쟁사 정보 등을 제공받아 진행하고자 하는 업무에 대한 정보를 미리 수집하고 비교 분석한 문서
    • 프로젝트 컨셉, 비용, 기간에 맞는 업체들을 1-20개 리스트업해서 이 업체들의 기본적인 정보를 요청함
    • 추진하고자 하는 업무(프로젝트)에 대한 간단한 개요, 목적, 기간 정도를 표시하고, 필요로 하는 정보에 대해 리스트업 한 후 제출 날짜를 기재한 공문을 보냄 → 외주업체는 자신의 업체가 선택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어필할 수 있는 정보를 담아 의뢰업체에 제출
  • 제안 요청서(RFP, Request For Proposal)
    • 발주자가 특정 과제의 수행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제안자가 제안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문서
    • 프로젝트 컨셉, 기간, 비용의 내용이 담긴 제안 요청서를 수행사에게 제시해서 제안서를 요청함
    • 해당 과제의 제목, 목적 및 목표, 내용, 기대성과, 수행기간, 금액, 참가자격, 제출서류 목록, 요구사항, 제안서 목차, 평가기준 등의 내용이 포함
  • 제안견적 요청서(RFQ, Request For Quotation)
    • 입찰 참여 조건을 갖춘 업체가 제공할 기술이나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스펙을 기재하는 문서
    • 국내 기업의 경우 대부분 RFP 요청 시, RFQ를 함께 요청하며 이미 정해진 예산을 파악하고 제시해야 업체 선정에 유리함

3)  수행사 

  • 제안서 : RFP를 기준으로 작성
  • 제안견적서 : 기간 및 단가 포함
  • 투입인력 계획서
    • 일정 및 투입 인력 프로필 포함
    • 투입인력 계획서에 들어간 인력이 이 프로젝트와 얼마나 연관성 있는 일을 해 왔는지가 중요함

4)  제안 평가 및 우선 협상 대상 선정 

  • 프로젝트 과업에 대한 이해도
  • 프로젝트 예산과 근접한 견적 제시
  • 관련 프로젝트 경험
  • TFT 구성의 적절성과 일정 확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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