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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서비스 기획은 무엇인가

  • 서비스 기획 :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것
    • 사용자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문제를 제시해서 해결해주는 것도 PM의 역량이 아닐까?
  • 기획자는 전략, 사업, 기획, 디자인, 개발 모든 과정에 참여하게 됨
  • 전략 :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컨셉을 제시하는 역할
    • 사용자 니즈 파악 방법 : 리서치, 벤치마킹 등
    • ex.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내 캐리어가 지정한 장소까지 운반이 되면 좋겠다!
  • 사업 : 수익성을 만들어내는 역할
    • 사업성 검토 방향성 내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함
    • 사업 부분이 있을 때도 있고 없을 때도 있음
    • B2C 서비스를 운영하면 따로 사용자 대금이 없는 경우가 많음
    • 이 경우에는 사업팀이 관여할 부분이 없어서 초기에는 배제되는 경우가 많음
    • ex. 캐리어당 과금 (이용대금)
  • 기획 : 컨셉을 실제로 제품화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역할
    • ex. 앱 설계
  • 디자인 : 설계도를 바탕으로 사용성에 맞춰서 디자인 시안 제작하는 역할
    • ex. UXUI를 고려한 디자인
  • 개발 : 설계도에 맞춰 실제 사용자에게 안겨줄 제품을 만드는 역할
  • 이 모든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직업이 PM

< 출처 : 제로베이스 >

  •  Pre-Production  : 집을 설계하는 과정 (설계도가 나오는 과정)
    • 리서치, 타당성 검토, 사업성 검토, 개발이슈 검토, IA 설계, 필요 스펙 정리, 화면설계
  •  Production  : 집을 실제 건축하는 과정
    • 디자인팀, 퍼블리싱팀, 개발팀 담당
  •  Released  : 집을 인테리어하는 과정 / 제품을 출시하는 단계
    • 마케팅팀, 운영팀, 사업팀 담당
    • 빈집을 꾸미는 과정..!

2. 서비스 기획의 프로세스 - Pre-Production

  • Pre-Production : 제품 및 서비스를 설계하는 단계

1)  리서치  : 문제해결을 위한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 검토를 위한 자료조사 단계

  • 로그 데이터 : 서비스에 사용자들이 만든 이벤트, 행동 등이 기록되어있는 데이터 / 사용성 데이터로서 사용자들의 습성, 행태 등을 파악하는데 용이하게 사용됨
  • A/B 테스트 : 애자일 방법론에서 많이 쓰임 / A, B 옵션 중에서 어떤 옵션을 우리의 의도에 맞게 사용하고 있는지 검증하는 단계
  • VOC : Voice Of Customer / 고객들의 문제에 대한 제안들을 뜻함 (정성적인 데이터) / 실질적으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소스
  • 사용자 서베이 : 사용자 설문조사를 통해 답변을 유도하는 형태
  • FGI 인터뷰 : Focus Group Interview / 우리 서비스의 타겟이 되는 그룹에 대한 인터뷰 ⇒ 실질적인 타겟팅을 보다 정교하게 할 수 있는 방법론
  • 벤치마킹 : 이미 시장에 나와있는 경쟁사 혹은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타사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검토하고 조사하고 어느 정도 반영하는 단계 / 왜 잘나갈까? 부족한 점은 뭘까? 조사하는 과정

2)  타당성 검토  : 조사된 자료를 기반으로 해결방안 설계하고 상위 기획서를 작성하는 단계

  • 상위 의사결정권자들과의 검토 단계를 위해 필요한 문서
    • 이 사업을 왜 해야하는가
    • 이 비즈니스, 제품은 왜 필요한가
    • 왜 우리가 이 시장에서 이길 수 있는가
    • 이 시장에서 우리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
    • 사용자들에겐 어떤 베네핏을 제공할 수 있는가
    • 실제로 이러한 베네핏을 제공할 수 있고 시장 핏이 맞는다면 우리는 어떤 방향성과 형태로 제품 및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것인가 
    • 실현 가능성
      • 개발 단계에서 가능한지 의견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
      • ex. 블루투스 샤워기
    • 타당성
      • 왜 만들어야 하는 가에 대한 이유가 명확한가?
      • ex. 무한동력 분무기(회귀 분무기)
    • 온갖 왜?에 답할 수 있도록 스스로도 납득이 되는 서비스 혹은 제품을 기획할 수 있어야 함

3)  필요 스펙 정리  : 해결방안에 대한 구현방식 및 목표를 설정하고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스펙 정리 단계


4)  사업성 검토  : 사업관련 부서와의 사업성 검토 및 스펙초안 확정 단계

  • 사내 타 서비스와의 카니발리제이션 여부 검토
    • 이미 돈을 잘 벌고 있는 캐시 카우, 킬러앱이 새로운 서비스로 인해 사장되게 된다면 회사 입장에서 손해임
    • 새로운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기존의 기능 혹은 제품 등의 손해를 끼치지는 않는가, 손해를 끼쳐도 출시해야 한다면 그 손해의 범위는 어느 범주 정도인가를 검토
  • 내부자산 활용 방안 검토
    • 회사 내에서는 기능적인 면, 디자인 컴포넌트, API 등의 내부자산이 있는데 이를 활용해 개발기간을 단축시키거나 좀 더 효율성이 좋은 서비스를 만들 수 없는지 검토하는 단계
  • 서비스 패키징 가능여부 검토
    • 기능을 개발할 때 많이 사용되는 단계
    • 새로운 기능을 만들 때 기존의 기능과 묶어서 판매할 수 있을지 검토하는 단계
    • 사용자들의 과금에 따라 차등을 두는 B2B 서비스에서 주로 검토함
  • 사업팀과 기획팀이 동일한 선상에서 논의하는 과정임

5)  IA 설계  : 협의된 스펙을 바탕으로 메뉴를 분류하여 Depth 구조로 설계하는 단계

< 출처 : https://www.behance.net/gallery/93156527/Project-Management-UX-Case-Study >

  • 서비스 플로우
    • 어떤 사용자를 대상으로 어떤 컨텐츠를 전달할 것인가?
    • 기존 사용자의 사용패턴은 어떠한가?
    • 각 섹션별 방문 목적은 무엇인가?
  • 컨텐츠
    • 각 섹션에서는 무엇을 전달할 것인가?
    • 컨텐츠에 접근하는 사용자는 누구인가?
    • 파트너향인가 사용자향인가?
  • 커뮤니케이션
    • 누구에게 전달될 자료인가?
    • 어떤 용어로 통일하여 제공되어야 하는가?
    • 해당 자료의 의도는 무엇인가?

6)  개발이슈 검토  : 논의된 스펙에 대한 서비스 구현 가능성 및 적합성 검토 단계

  • 스펙 초안 리뷰이므로 추후 변경되거나 삭제되거나 추가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
  • 기능 구현 가능여부 확인
    • ex. 블루투스 샤워기..
  • 구현방향 논의
    • 어떤 플랫폼으로 어떤 언어를 이용해서 구현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
    • 팝업, 모달, 웹뷰, 네이티브 클라 등에 대한 검토
  • 추가 검토 필요사항 전달
    • 추가적으로 기획자가 기획했을 때 좀더 검토가 필요할 것 같다고 전달하는 과정 ⇒ 개발팀, 디자인팀에서 실제 구현 가능 여부나 적합성을 검토해서 피드백을 줄 것임
  • 리소스 할당
    • 이 기능 혹은 제품을 구현하는데 소요되는 일정, 이 일정을 지키는데 필요한 인원 혹은 리소스는 얼마나 들어갈 것인가에 대해서 산정하는 단계
    • 산정을 통해 해당 팀과 논의해서 담당자를 배정받음

7)  화면 설계  : 구체적인 서비스의 동작 및 정책 등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상세 기획서 작성 단계

  • 프로덕션 팀이 독자라고 생각하고 한 권의 책을 펴낸다고 생각하면 됨
  • 표지 및 목차
    • 페이지네이션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
  • 히스토리
    • 기획서 버전 관리
    • 상세 기획서는 버전 1, 버전 1.1 … 계속해서 업데이트 됨
    • 기획서를 작성하면서도 계속해서 추가적인 논의가 이루어짐
    • 기획팀, 프로덕션팀, 법무팀, 개인정보 보호팀과의 논의 등
    • 지금 어떤 버전이고 이전 버전에서는 어떤 식의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는 것을 명확하게 명시해야 함
  • 사이트맵
    • IA와 동일
  • 화면 목록
    • 기획서내 페이지별 컨텐츠 정리
  • 상세 설계
    • 플로우차트, 정책정의서 : 해당 스펙 혹은 서비스가 어떤 정책 혹은 어떤 로직을 가지고 운영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설계하는 과정
    • UI/UX 설계 : 어떤 버튼을 눌렀을 때 어떤 식으로 서비스가 동작하는가에 대한 상세 작성

3. 서비스 기획의 프로세스 - Production

  • Production :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단계

1)  기획서 리뷰  : 상세기획서 작성 완료 후 관련 부서 전체에 공유하는 단계


2)  리소스 할당  : 서비스 개발을 위해 각 부서 담당자 배치를 할당 받는 단계

  • 스펙 상세 리뷰 : 상세 기획서에 작성된 다양한 요구사항들을 다시 한번 설명드리는 단계
  • 기능 구현 가능여부 검토요청 : 상세 기획서 내부에서도 이미 어떤 식으로 구현할지에 대해선 정의가 되어있는 상태지만 만약 개발적인 이슈가 발생한다면 구현이 불가능하거나 혹은 스펙이 변경되어야하거나 혹은 좀 더 효율적인 방향을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기능 구현에 가능 여부 검토를 요청하게 됨
  • 담당자 지정 요청 : 기능 구현 가능여부 검토요청까지 마치고 나면 해당 제품 혹은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담당자를 지정해달라고 각 팀에 요청하게 됨
  • 기능 구현에 대한 의견 청취 : 담당자가 지정되면 기능 구현에 대한 의견을 듣고 협의를 통해 전체 일정을 산정함
  • 일정 산정

3)  디자인 요청  : 상세기획서 내용을 기반으로 서비스 디자인을 제공받으며 시안을 기준으로 수정사항 확인 및 반영하는 단계

  • 디자인 가이드라인 공유 : 각 컴포넌트 간의 간격, 배치 등을 수치화해서 보여주는 단계 ⇒ 이 가이드라인을 통해 퍼블리싱팀이나 클라이언트팀이 붙어서 해당 디자인을 실제로 제품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됨
  • 인터랙션 재검토 : 인터랙션이 디자인의 관점에서 적합하지 않다거나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거나 하면 이러한 의견을 반영하여 해당 인터랙션에 대해 재검토가 진행됨

4)  퍼블리싱 요청  :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마크업 작업을 요청하는 단계


5)  개발 요청  : 기획서 스펙사항을 서비스에 반영하는 단계


6)  QA  : 개발이 완료된 내용에 대해 품질 검증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는 단계

  • 테스트 케이스 : 제품을 이용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케이스를 정리해놓은 리스트

7)  릴리즈  :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오픈

  • 사전 공지
    • 기존 서비스의 경우 유저에게 사전 공지가 나가야 함
    • 업데이트 내용, 업데이트로 인해 서비스 운영, 사용에 불편함을 줄 수 있는 사안에 대해 미리 고지 ⇒ 유저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것에 대해서 혼란을 겪지 않도록 하는 작업
  • 약관 검토
    • 이용약관을 통해 유저에게 우리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, 여기에 당신이 동의하고 있다는 것을 명시해주는 프로세스가 들어가야 함
  • 앱 심사 요청
    • IOS, 플레이스토어 등 심사 요청
  • 릴리즈 대기
    • 주로 사용자가 적은 주말, 새벽 등에 릴리즈 함
  • 회고
    • 좋았던 점, 개선할 점 회고 ⇒ 다음 프로젝트에 반영

4. 서비스 기획 방법론_애자일, 린, 워터폴의 차이

  •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 시작된 개념임
  • 애자일 : 여러 번의 개선을 통해 점진적으로 발전시킴 / 시장의 빠른 변화에 대응가능한 트렌디한 방법론
  • 워터풀 : 위에서 아래로 이미 정해져있는 프로세스

1)  워터풀 방법론 

  • 각 단계가 위에서 아래로 물이 떨어지듯 순차적 진행되며, 정해진 일정에 맞춰 각 단계가 진행되는 방법론
  • 요구사항 정의 ⇒ 디자인 ⇒ 개발 ⇒ 테스트 ⇒ 배포 & 검증 ⇒ 회고 & 사용자 피드백 듣는 단계

< 장점 > 

  • 대규모의 팀의 합의점 도출이 용이함
  • 개발주기가 정해져 있어 일정관리가 안정적으로 가능함
  • 요구사항이 픽스되어 목표 변경에 따른 혼란이 방지됨

< 단점 >

  • 개발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
  • 개발 방향성에 대한 유연성이 부족함
  • 처음 방향성 설정이 잘못된 프로젝트라면 프로젝트 자체가 엎어질 수 있는 위험성이 높음

< 적합한 조직 > 

  •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높은 대규모 팀
  • 순차적 프로젝트 타임라인 수립이 필요한 팀

2)  애자일 방법론 

  • 프로젝트의 반복주기를 작게 나누며 각 반복주기의 결과물을 측정하고, 지속적으로 각 주기를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방법론

< 장점 >

  • 개발과정이 유연하고 빠름
  • 소규모 팀이 병렬적으로 과제를 할당받아 진행이 가능함
  • 테스트 및 리뷰에 따른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함

< 단점 >

  • 변경내역이 너무 잦을 경우 목표에 혼란이 올 가능성이 있음
  • 짧은 프로젝트 반복주기에 따른 높은 업무 집중도가 요구됨

 < 적합한 조직 >

  • 고품질의 결과물과 지속적 개선에 초점이 맞춰진 팀
  • 사업타당성이 완벽히 검증되지 않은 소규모 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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